워렌 버핏이 생각하는 진정한 성공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오마하의 현인이자 전 세계 최대 부호 중 하나인 워렌 버핏에게는 돈이 성공일까요? 아니면 다른 무언가가 있을까요?

워렌-버핏이-생각하는-진정한-성공-의미

워렌 버핏은 지난 2019년, 야후 파이낸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진정한 성공에 대한 자신에 견해를 밝혔고 어떻게 성공할 수 있는지에 대해 답했습니다. 아래에서 함께 살펴보시죠.

*이 글은 야후 파이낸스 유튜브 영상을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야후 파이낸스의 편집장 앤디 서워는 단도직입적으로 워렌 버핏에게 성공을 어떻게 정의하냐고 물었고 버핏은 이렇게 답했습니다.

워렌 버핏이 생각하는 진정한 성공의 의미

‘저는 여러번 말했습니다. 65살 또는 일흔이 넘은 후 당신이 사랑 받고 싶은 이들에게 사랑 받고 있다면 당신은 성공한 겁니다.

경제적으로 매우 빈곤한 이들을 제외하곤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그 나이대에 사람들 중 다른 행복을 찾는 사람을 본 적이 없습니다.

전 그리고 크나큰 자산을 일군 부자들, 그러니까 자신의 이름을 따 학교를 세우고, 저녁 만찬을 즐기는 이들 중 아무에게도 사랑받지 못하는 사람도 봤습니다.

심지어 그들의 자녀들도조차 ‘곧 갈게요. 곧 갈게요’만 되풀이할 뿐 그들을 찾지 않았죠.’

버핏은 돈이 많은 것을 성공이라고 정의 내리지 않습니다. 결국 인간은 본성적으로 누구에게나 행복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고 부자 또한 마찬가지라는 것입니다.

행복해지는 단순하지만 확실한 방법은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에게 사랑을 베풀고 또 사랑 받고 싶은 이들에게 사랑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겁니다.

이후 앤디 서워는 사업을 성공시키고자 하는 이들에게 하고 싶은 조언 3가지가 있냐고 버핏에게 물어봤습니다.

버핏은 이렇게 답했습니다.

워렌 버핏이 사업가들에게 주는 조언

워렌-버핏이-생각하는-진정한-성공-의미

‘지금까지 제가 본 봐로는 가장 최고의 투자는 자기 자신에게 투자하는 겁니다. 예를 들어 소통 능력이 있죠.

MBA를 가는 이들에게 항상 하는 말이 있습니다. 당신이 대학원에서 배울 복잡한 금융 공식과 지식보다, 그냥 소통 (서면, 대면 포함)하는 법을 배우고 그것을 더 잘하게 된다면 적어도 자신의 가치를 50% 이상 향상시킬 거라고 말입니다.

당신의 생각을 소통할 줄 알아야 합니다.


사실 소통하는 법을 배우는 건 상대적 쉽습니다. 데일 카네기 수업을 통해 전 배웠는데요, 정말 중요합니다. 자기 자신에게 투자하는 건 어디가지 않습니다. 누구도 훔칠 수 없죠.

두번째로 제가 줄 수 있는 조언은 이겁니다. 만약에 제가 당신에게 차를 한 대 준다고 합시다. 당신은 그 차를 소유하는 대신 평생 동안 다른 차는 가질 수 없는 조건으로요.

그럼 당신은 정말 혼신의 힘을 다해 그 차를 닦고 조이고, 혹시 스크래치가 날까봐 조심히 다룰게 될 겁니다. 단 하나의 몸과 마음을 가지게 되는거죠.

이전까지 관리를 안 하다가 50살이 넘은 후 관리를 하고 싶다고 하면 늦은겁니다. 그때는 이미 차가 엉망이고 녹이 생겨 망가져 있을테니까 말입니다.

그러니 우리는 우리에게 주어진 일을 할 때 하나의 몸과 마음을 가지고 살아간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그리고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이후 인터뷰어는 인생 조언을 버핏에게 물어봤습니다.

워렌 버핏의 인생 조언

‘인생 조언이라… 제가 지금까지 한 말을 제외하고 말씀드리자면, 누구와 관계하고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당신은 당신보다 나은 사람과 관계를 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어울리는 사람들의 따라 당신의 방향이 결정되니 올바른 영웅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당신이 따라하고 싶은 이가 있다면 정말 조심스럽게 누구를 흉내내고 싶은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물론 당신의 부모님은 제외합니다.

누구를 존경할지 또 누구를 흉내내고 싶은지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선택하게 되는데요, 그 선택 중 가장 중요한 이는 바로 배우자입니다. 비지니스 파트너도 중요하지만 배우자 선택이 가장 중요하죠.

당신보다 살짝 더 나은 배우자를 선택하고 싶을거고 그 사람이 이 사실을 일찍 알아차리지 못 하길 기도해야죠.’

  1. ‘그래서 네가 거지인거야!’ 50조 자산가 댄 페냐 조언 모음
  2. 부자가 직접 들려주는 성공 명언 25
  3. ‘이것만 지켜도 손절은 없다’ 워렌 버핏 투자 원칙 12
  4. 인생을 바꾸는 부자와 가난한 사람의 습관 차이 11
  5. 원하는 것을 가장 빨리 이룰 수 있는 자기계발서 독서법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