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주식으로 돈 잃었을 때 멘탈 관리법 4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돈을 잃었을 때 느끼는 기분은 돈을 잃어보지 않으면 절대 모릅니다.

돈-잃었을-때-멘탈-관리법

나에게 왜 이런 불운이 찾아오나, 난 멍청한가 등 정말 부정적인 생각이 온몸에 엄습하죠. 이럴 때는 잠시만 생각을 멈추고 아래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자신의 돈보다 더 중요한 건 자기 자신의 건강입니다.

돈 잃었을 때 멘탈 관리법 4

인정하자, 어차피 일어날 일이었다.

인정합시다. 어차피 일어날 일이었다는 걸 인정합시다. 코인, 주식 등에서 큰 손실의 보는 경우는 몇 가지 없습니다.

돈-잃었을-때-멘탈-관리법

분산 투자의 중요성을 무시했거나 손절을 제 때 못 쳤을 때 뿐입니다. 욕심은 욕심을 낳는 법입니다. 대가들의 말을 무시하고 몰빵을 했거나 손절이 두려워 손실이 났을 때 제때 손절하지 못한 것은 다 자기 자신의 책임이라는 걸 인정합시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이것만 지켜도 손절은 없다’ 워렌 버핏 투자 원칙 12

‘내가 너무 세상을 만만하게 바라봤구나.’ 이렇게 되뇌이며 말입니다.

경험을 축적했다라고 생각하자.

주식을 또는 코인을 하면서 누구나 돈을 잃습니다. 이번 상승장 때 돈을 번 사람들 중 대부분은 지난 하락장 때 돈을 잃었음에도 불구하고 시장을 떠나지 않았던 사람들입니다.

돈-잃었을-때-멘탈-관리법

돈을 크게 잃어본 경험이 있어야 비로소 이해합니다. 세상에는 일확천금을 없다는 경험을 얻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더욱 더 노력하죠. 돈을 벌 수 있는 눈을 키우는데 집중합니다.

잃는 경험 또한 소중하며 이 경험이 다음 상승기 때 우리를 부자로 만들어줄 자양분이 되니 경험을 축적했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현실을 살자.

돈을 크게 잃으면 멘탈이 나갑니다. ‘내가 그 돈을 어떻게 모은 것인데 이렇게 허무하게 날리나.’라고 생각하며 의미없는 차트를 보거나 무기력하게 하루를 날리기 일쑤입니다. 돈 잃었을 때 멘탈 관리법에 하나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제 다시 일어나서 현실을 살아야합니다. 직장의 소중함을 다시 느끼며 현실에 집중해야 합니다. 회사를 다니고 또 취미생활을 다시 즐기며 한동안은 마음을 추스려야 합니다.

투자 원칙을 다시 세우자.

위 모든 것을 다 했다면 다시 투자를 할 생각을 해야 합니다. 사장에서 살아남아야 하니 다시 공부를 시작하고 투자 원칙을 세우는 방법을 고민해 보세요.

분산 투자 원칙을 어떻게 세울 것인지 또 손절매와 익절은 어떤 라인에서 할 것인지. 그리고 좋은 종목이란 무언지. 포기하지 마세요. 또 끊임없이 도전하세요.

도전 정신과 끈기가 당신을 성공으로 이끕니다.

  1. 워렌 버핏이 생각하는 진정한 성공의 의미
  2. 지속 가능한 성공을 위한 건강 관리 비법 5
  3. 성공을 향한 동기부여 명언 40
  4. ‘이런 습관 있다면 바로 고치세요’ 돈 못 버는 사람 특징 6
  5. 돈을 부르는 부자마인드 셋 12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