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가율 확인 방법 3가지 ( 전국 아파트 주택 전세가율 체크 사이트 ) 확인하고 부동산 투자 또는 전세 선택해봅시다.

최근 전세가율이 일부 지역에서 100%를 넘는 등 깡통전세로 인한 피해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전세로 거주하고 계신 분들은 전세 계약 만료 시 계약금을 돌려받지 못할까 노심초사 중이며, 부동산 상승장 때 갭투자로 부동산 투자를 했던 분들은 역전세로 인한 경제적 피해를 우려하고 있습니다.

이에 전국 아파트 주택 전세가율 확인 방법 3가지를 안내해드리겠으며 각 전세가율 확인 사이트 사용법 또한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전세가율이 중요한 이유

전세가율이란 주택매매가격 대비 전세가율을 백분율로 나타낸 지표입니다. 예시를 들어 설명드리자면 현재 A 아파트의 매매가는 10억이며 전세가는 7억이라면 전세가율은 70%라는 의미입니다.

투자자와 세입자 모두 전세가율을 꼭 확인해야 하며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투자자일 경우

투자자에게 전세가율은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갭투자에서 전세가율이 높다는 의미는 그만큼 자기자본이 덜 든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즉, 레버리지를 더 크게 써서 향후 기대 수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물론 이는 향후 투자 물건의 가치가 오른다는 전제 하입니다.

세입자일 경우

세입자에게 전세가율이 중요합니다. 특히 부동산 하락기에는 조심해야 하는데요. 하락기가 시작되면 역전세의 위험이 발생하고 추후 임대인이 전세 계약금을 못 돌려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깡통전세 주의보가 발령된만큼 부동산 하락기에는 이런 깡통전세 매물을 피하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또한 전세보증보험 가입 또한 필수로 해야할 것입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깡통전세 피하는 방법 총정리 (제발 계약 전에 읽어주세요.)

전세가율 확인 방법

전세가율 확인 방법에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KOSIS라는 국가통계포털 사이트를 이용하기, 두번째는 KB부동산 사이트 이용 방법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아파트투미와 같은 시중 통계 사이트 이용 방법입니다.

전세가율 확인 사이트 1 : KOSIS

KOSIS는 통계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국가통계포털로, 국내 부동산 동향 정보뿐만 아니라 국제 통제까지 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아래의 버튼을 눌러 KOSIS 접속 후 순서대로 따라하면 전세가율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KOSIS.KR 접속하기

전세가율-확인-방법-3가지-전국-아파트-주택-전세가율-체크-사이트

KOSIS.KR 접속 > 국내통계 > 주제별 통계 > 주거 > 전국주택가격동향조사 > 전국주택가격동향 > 유형별 매매가격 대비 전세가격 비율

통계는 주택 유형별 구분인 아파트, 연릭다세대, 단독주택 순으로 나열되어 있으며 각 지역별로 월 단위 전세가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측 상단에서 ‘다운로드’를 눌러 엑셀 파일로 저장할 수 있으니 활용해보시면 좋습니다.

전세가율 확인 사이트 2 : KB 부동산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전세가율 확인 사이트는 KB부동산입니다. KB부동산은 KB 선도아파트 50 지수 등 다양한 통계를 제공하여 부동산 투자자에게 가장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부동산 관련 사이트입니다. KB부동산에서도 전세가율 확인 가능하며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KB부동산 접속하기

전세가율-확인-방법-3가지-전국-아파트-주택-전세가율-체크-사이트

KB부동산 접속 > 메뉴 클릭 > KB통계 > 이번달 월간통계 > 월간시계열.xlsx 다운로드 > 27번 종합매매전세비 확인

전세가율 확인 사이트 3 : APT2.ME | BUKING.KR

마지막으로는 APT2.ME, BUKING 등과 같은 통계 사이트에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단 해당 사이트들에서는 아파트 전세가율만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주택 유형의 전세가율 확인은 KB부동산과 KOSIS를 활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전세가율-확인-방법-3가지-전국-아파트-주택-전세가율-체크-사이트

APT2.ME 접속하기

BUKING.KR 접속하기

요약

전세가율-확인-방법-3가지-전국-아파트-주택-전세가율-체크-사이트

이상으로 ‘전세가율 확인 방법 3가지 ( 전국 아파트 주택 전세가율 체크 사이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전세가율의 지닌 중요성 또한 잠시 톺아보았는데요, 현재 부동산 하락기가 가파르게 진행되고 있으니 갭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각별한 요망이 필요하며 전세 세입자 또한 역전세 우려가 있는 물건은 피하는게 좋아보입니다.

그럼 더 궁금한 사항은 아래 댓글로 문의 부탁드리며 그 외 부동산 투자 관련 포스팅 또한 같이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